당신이 거래시장의 마법을 깨달아,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당신의 돈을 위해 일하게 하고,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최고의 투자대상을 무료로 선택하도록 해준다고 느꼈다면, 잘난척할 필요도 없겠지만, 결코 비하할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거래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대다수가 반신반의하고 있고, 심지어 비싸 보이는 정장을 입은 대부분의 투자자들도 반신반의하고 있다.

여기서, 바로 시험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기술을 가르쳐주겠다.
아무리 전문가인 척하는 사람에게도 당신은 가볍게 한마디만 하면 된다.

 

「……그럼 어떻게 하면 기회비용을 줄일수 있습니까?」

상대가 눈을 굴리기 시작해 말이 애매모호해지기 시작하는 것을 눈치챌 것이다……이 말의 위력을 의심하고 있다면, 꼭 몇 번 시험해 보면 좋겠다.

그런데, 우리는 시장의 스마트한 사람들이 무료로 선택해 준 최선의 어드바이스를 채용할 때에, 하나의 딜레마를 조우할 것이다."만과주"만 살 것인지, 아니면 "귀주 모대", 애플, 코카콜라사 내지는, "중국 타바코"중 하나만 살지, 등 어느 것을 구입할지 하는 딜레마이다. 중요한 포인트가 하나 있다.

유일한 타깃에 투자하는 기회비용은 무한히 크다!

이건 어떤 사람이든 알 수 있는 것이다!

기회비용이란 당신의 돈이 만약 어떤 타깃에 투자한다면, 그 돈이 다른 타깃에 동시에 투자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이 A에 투자한다면, 그 돈을 동시에 B에 투자할 수는 없다. 그리고 B의 장래 상승분은 당신이 A에 투자한 돈의 장래 수익의 기회비용이다.

만약 하나의 타깃에만 투자를 한다면 당신의 기회비용은 무한대이다! 아마추어라도 어떤 방식으로든 기회비용을 따져야 하는 이유를 순식간에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투자란 전방위적으로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며 수익률만 따지는 것은 논외다. 그 외에도 물론 리스크……<어떻게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을지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다!>

 

그런 방법이 있는가?하고 묻는다면, 분명히 있다! 간단한 방법은 복수의 우수한 타깃에 투자하는 것이다. 당신이 인덱스 펀드와 ETF를 구매할 경우, 당신의 투자 타깃은 하나의 우수 기업이나 프로젝트가 아니라 여러 개의 우수 기업이나 프로젝트다!

 

여기서는 작은 포인트가 간과되기 십상이다. 복수의 우수 타겟을 구매함으로써 당신은 효과적으로 기회비용을 줄임과 동시에 당신 투자 타깃의 성질과 품질이 변했다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당신의 투자 목표는 장기적으로 상승하고 하락하지 않는 목표가되었다.

그런 일이 있냐고? 아니, 정말 있다!

 

우량기업의 사업이 계속 승승장구하기는 매우 어렵다. 아무리 우수한 기업이라도 쇠퇴는 있을 수 있다. 당신이 들어본 코닥, 노키아 등 많은 기업이 그렇다. 코카콜라, 귀주 모대와 같은 기업이 지극히 드물다. 그와 동시에 이들도 언젠가 블랙스완을 만나 멸종 위기에 처할 수 있다. 그래서 하나의 최우수 기업에만 투자한다는 것은 기회비용이 무한대인 동시에 블랙스완과 같은 위험을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기투자일수록 이에 해당한다.

 

역주: 블랙스완은 일어나지 않을것이라 생각했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뜻하며, 특히 경제용어로 08년 금융위기나,금번 코로나19같은 사건에 쓰이곤 한다.

여기서 견해를 바꾸어 보자. 이 세상에 장기적으로 값이 오를 만한 타깃이 있는가? 존재한다.! 그것은 인류의 경제발전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증시 가격지수가 하나의 트렌드일 뿐인 것도, 그래서이며 상승, 단기 상승, 하락이  또 하나의 스마일 웨이브(또는 조커 웨이브)를 구성해 모든 것을 연결하면 단 하나의 트렌드가 된다. 상승, 안에서 기복이 있었다고 해도 최종적으로는 상승.

다음은 S&P 다우존스 인덱스 500의 지난 40년간(1979-2019) 가격 트렌드 그래프를 살펴보자:

 

 

당신이 복수의 우수한 타깃에 투자할 때, 당신이 「내기」하고 있는 것은 하나의 기업이 아니고, 당신이 「내기」하고 있는 타겟의 끝, 타겟 전체의 경제발전이다……당신이 중국 주식시장에서의 복수의 우수한 타깃을 구입했다면, 당신은 중국 전체의 경제발전에 걸었다는 것이 된다! 만약 당신이 미국 주식시장에서의 다양한 타깃을 구입했다면, 사실 당신은 세계 전체의 경제발전에 베팅했다는 얘기가 된다! 전 세계 우수기업은 미국에 상장할 수 있다. 당신이 BOX(안에 블록체인 업계의 3가지 양질의 자산이 있다, 그것이 BTC, EOS, XIN)를 구입하면, 당신이 '내기'하고 있는 것은 비트코인 뿐이거나 또는 어떤 하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만이 아니라, 당신이 '내기'하고 있는 것은 사실 블록체인 업계 전체의 발전인 것이다.

그래서 내가 BOX를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이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 프로세스다. 여러 자리에서 언급했던 그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 과정이었다.

신뢰할 수 있는 대장 → 신뢰할 수있는 코드 → 신뢰할 수있는 러닝 시스템 → 신뢰할 수있는 하드웨어......

돌이켜 보면, 2011 년, 나는 비트 코인을 놓치지 않았다; 2016년, 나는 이더리움을 놓치지 않았다. 2017년, 나는 또한(EOS는 2019 년 당시 시가 총액 50 억 달러) 가장 히트 한 프로젝트의 엔젤 투자자이었다. 마찬가지로 MIXIN Network도 내가 많은 투자 한 프로젝트이다. 1번과 2번이라면 운이 좋았던 것뿐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3회, 4회 연속되면, 이제 그냥 운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이 배경에 있는 논리는 이들이 인류가 미래를 향해 의지 할 수 있는 유일하게 사용할 도구인 것이다. BOX의 설계에는 꿍꿍이도 없고 이소래는 관리비도 받지 않을 것이다(이것이 아마 세계 최초로 관리비가 들지 않는 블록체인 ETF일 것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소래가 모든 사람과 똑같은 조건으로 BOX의 적립 투자로 돈을 벌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사실, 증권시장의 진정한 신비함은 이러한 점에 있다.여기에서는 어떤 사람도 모든 인류와 모든 사회의 경제 발전 상황에 따를 것이다.의 좋은 점은 다음과 같은 것이 가능하다 것이다. 일본 경제가 쇠퇴하고 있는 때에, 일본인이 미국 증권을 구입하고 미국의 경제 발전을 쫒는다. 미국의 경제가 정체되어있을 때 중국의 증권을 미국인이 사 중국의 경제 발전을 쫒을 것이다.비록 일본의 증권을 사거나 미국의 증권을 사거나, 홍콩의 증권을 사거 나하는 것이 불편하더라도 중국인은 전 세계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세계 거의 어디서나 존재하는 블록체인 거래 시장에서 금융 인터넷의 혁신적인 궐기/발전을 쫓을 것이다.

 

여기에 주목할 만한 포인트가 있다.

단기 상승이 아니라 장기적인 상승 만을 노린다는 것이다.

나는 "韭菜的자아 수양"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해하기 쉬운 진실을 말하고 있다.

● 거래 시장은 단기 거래 과정에서 확실한 제로섬 게임 - 상대의 이익은 당신의 손실에 의한 것으로, 상대의 이익과 당신의 손해는 같다.

● 거래 시장은 장기 투자자는 제로섬 게임이 아니다 - 그들의 이익은 주로 경제 성장에 의한 것으로, 주위 사람의 단기적인 손실에서 오는 것은 아니다.

이 역시 왜 일반인이 거래시장에서 기댈 수 있는 유일한 투자방법이 적립이냐의 가장 핵심 요인 중 하나다. 다시 말해 장기투자, 장기 보유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얘기다

.

사람들은 투자를 막 시작했을 때는 그렇게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는다. 그러나 적립식은, 자신의 거래시장 밖에서 버는 힘(역주:원화 채굴과 주기적인 코인의 구매)과 장기적인 적립 기율을 맞추어 베팅한다--이건 실로 큰 베팅이다! 당신의 시간은 절대적인 자산이며, 기회비용은 무한한 자산이다. 그러므로 가장 가치 있는 기회비용을 무한대인 우수한 자산을 투자할 때 당신은 오직 절대적으로 안전한 목표만을 선택할 수 있다. 그 타깃은 무엇인가? 그것은 인류 전체의 경제 발전이다. 다른 건 없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블록체인 시장은 증시보다 앞서고, 증시는 부동산 시장보다 앞서며, 부동산 시장은 채권시장보다 앞서고, 채권시장은 은행저축보다 앞선다. 투자자들은 적립투자 개시 초기에는 그렇게 많은 돈을 마련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장래를 걸고 투자한다. 그 래서 투자 타깃을 고를 때는 여러 요소를 토대로 생각을 해 최우수 타깃을 골라내는 것이다. 만일 장차 가장 우수한 타깃이 블록체인 시장이 아니게 되었다면 다른 가장 우수한 시장으로 갈아타야 한다 - 이것은 따로 말뿐인 신념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실용주의(플러그머티즘)의 가치관에 따른 것이다.

 

이러한 탁월한 선택은 당신에게 불가사의한 감각을 가져다줄 것이고 당신은 놀라게 될 것이다. 어떻게 나는 이렇게 쉽게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상도 못 하는 사실을 알았을까.

하늘 속 구름의 경계는, 지상 도시의 경계와는 무관하다!

사람들이 일기예보를 듣고 오늘의 날씨를 판단하고 있을 때, 당신은 이미 하늘에 시선을 던져 어느 구름이 비가 될지를 판단하고 있다… 수준이 이미 확연히 다르다! 세계가 다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지 모른다.

 

마지막으로, 이보다 중요한 점을 보충할 필요가 있다.

적립은 장기·지속적으로 투자하는 행위이며, 투자의 대상은  "장기적으로 보면 상승하는 추세"이라는 속성의 조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이 조건을 충족 것이 매우 어려운 대상의 경우, 그 결론은 분명하다. 채권 · 금 · 부동산 - 하물며 유행하는 운동화등은 조건을 충족 적립 대상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 필수 조건을 전혀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전제를 밟으면, 당신도 곧바로 알 것이다, 버핏이 테크주에 비정상적으로 신중한 한편으로, 코카콜라에 대해서는 관용적인 이유를……

+ Recent posts